Category Conference
상단배너

 

아주 오래전 얘기지만, 영화 ‘매드맨’이란 것이 있었습니다.

안 보신 분도 많을 것 같습니다. 무려 1960년 미국의 광고대행사 얘기입니다.

이 시절, 제조업이 무척 강했습니다. 세탁 세제부터 라디오가 미국 전역의 소비자들에게 팔려 나가는 시절입니다.

광고맨이 바로 매드맨 (Mad Man)입니다. 광고주의 대형 광고를 따오면 성공의 상징이기도 했습니다. 광고는 곧 마케팅이었습니다. 광고주들은 광고에 매달렸습니다. 2000년대 처럼 이메일 마케팅도 없었고, 2020년대 처럼, 디지털 매체로 자동화 광고를 집행하는 것은 상상도 못 할 입니다. 그래서 과거에는 TV 광고가 제품을 히트시키는 가장 강력하고 빠른 방법이었습니다.

2023년, 이제 제품을 히트시키는 방법은 수만 가지가 있습니다. 디지털 혁명으로 인해, 매체가 엄청나게 복잡해졌습니다. 누가 마케팅을 집행하는 가에도 변화가 크게 생겼습니다. 디지털 세계에서는 광고주가 곧 광고 집행자이기도 합니다. 광고주가 콘텐츠 생산자이며, 광고 노출 플랫폼에 직업 개입을 합니다. 유니레버 U-스튜디오가 그런 목적으로 생겼습니다.

에이젼시의 역할에 대한 변화도 그래서 계속 요구 된 것입니다. 디지털 혁명의 시대에는 누구가 변해야 합니다. 변하지 않으면, 사라 질 수도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더 가까이 와 있는 그리고 No-code 시대 (코딩을 몰라도 되는)에, AI를 더 가까이 하며, 더 쉽게 글을 쓰고, 제안을 받고, 광고물을 만들어 내는 시대에 들어와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껏 겪었던 그 어느 시대보다도 더 중요하고, 더 예민해야 하며, 더 변화가 빠른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위 환경은 여러분들이 더 변화하길 요구하고 있습니다.

DMS 2023에서 우리는 모든 것을 얘기할 수는 없습니다. 그 중에서 우리는 몇가지는 짚어 보고자 합니다.

계속 올해 프로그램을 아래 링크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현장에서 여러분을 만나길 희망합니다.

급격한 변화속의 DMS가 서바이벌 킷이 되길 희망합니다.

DMS는 2016년 시작했습니다. 매년 여러분에게 시장의 흐름을 보여드리게 위해서, 어젠다에 고민을 했습니다. 지난 7년 동안 변한 것도 있고, 변하지 않은 것도 있습니다. 고객이 중심인 사회는 전혀 변화하지 않았고, 마케팅 산업은 콘텐츠, 데이터, 마케팅 기술들 그리고 플랫폼으로 엄청난 변화를 겪었습니다. 기술적인 측면만 보면, 광고주가 쓰는 마테크(Martech)라는 것도 있고, 광고 산업에 애드 테크(Adtech)라는 것도 있었지만, 점점 그 경계도 사라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려 15년 만에 이제 새로운 무기가 나왔습니다.

ChatGPT입니다. AI를 몰라도 기사를 통해서 이런 용어는 들어 봤을 것입니다. GPT 4도 나옵니다. 이 용어를 몰라도, 엄청난 양의 언어를 학습시키고, 학습된 AI는 점점 인간의 흉내를 내는 일을 만들어 내는 것을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3년 전 AI를 학습시켜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만든 도요타 사례가 떠오릅니다. 이런 시도는 그러나 많은 기업들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혁신은 문턱이 낮고 누구가 쓸 수 있게 할 때, 빛의 속도로 일어나는 데, 빌 게이트의 말대로 ChatGPT가 그런 문을 열어 버렸습니다.

🔼 ChatGPT 등 혁신적 기술의 등장과 마케팅의 영향

🔼 고객 경험 마케팅의 미래

🔼 각 산업별 브랜드의 디지털 마케팅 사례 (글로벌 & 스타트업)  

🔼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의 성공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