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Marketing
요즘은 시간될 때마다 틱톡, 유튜브의 영상과 OTT를 즐기면서 휴가를 보내는 것이 일상이 되었습니다. 최근 유튜브 예능이 점점 기업의 브랜드와 컬래버레이션하는 사례도 점점 많이 보입니다. 
원래 브랜드와 엔터테인먼트는 떼려야 뗄 수가 없는데요. 그래서 콘텐츠 마케팅 산업에서는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Branded Entertainment)가 계속 발전해왔습니다.
이제 점점 브랜드 인하우스에서도 점점 다양한 시도가 일어나고 있고, 마케팅은 새로운 엔터테인먼트 컬래버레이션의 시대를 열어가고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GS25 입니다. 유통업계 최초로 유튜브 채널 구독자 100만 돌파를 앞두고 있다고 합니다. 
이리오너라_메인
갓생기획

GS25 공식 유튜브 채널 '이리오너라'와 팝업스토어 <갓생기획실>

MZ세대를 사로잡기 위한 편의점 업계의 경쟁은 어제오늘 일이 아닙니다. 자체 개발 상품부터 다양한 컬래버레이션 이벤트까지, 편의점의 마케팅 진화는 계속되고 있는데요. 이 경쟁은 오프라인 매장을 넘어 온라인 채널에까지 옮겨 붙었습니다. 
더욱이 GS25는 유튜브 예능에 진심인데요. 개그맨 이용진과 함께 하는 '못배운놈들'은 누적 조회수 1650만회로 현재 시즌 5까지 진행 중이고, 딘딘 x 노지선의 갓생 살기 프로젝트인 '갓생기획' 등 다양한 예능형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박재범의 '원소주'를 독점 유통으로 박재범과 협업한 콘텐츠들이 인기를 얻으면서 '100만 구독자 브랜드 채널'로 바짝 다가서고 있습니다. 모든 브랜드들이 부러워 할 GS25의 콘텐츠 전략은 어떻게 가능했던 걸까요? 
이리오너라_박재범
KakaoTalk_20220803_150051802_03

마케터는 왜 엔터테이너가 되어야 하는가?

이정표 GS리테일 마케팅 실장은 "기존의 기업 유튜브 채널과 달리, 진짜 고객들이 보고 싶어하는 예능 콘텐츠를 만들고자 했다"고 말합니다. 홍보성 영상이 아닌 유튜브 문법에 맞는 재미있는 콘텐츠로 2038세대가 자발적으로 시청할 수 있게 했고, 그 결과 타겟층이 자연스럽게 브랜디드 콘텐츠에 인게이지할 수 있게 되었던 것이죠. 
무엇보다도 유튜브 예능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GS리테일 마케터들이 엔터테인먼트 기획자가 되어 새로운 크리에이티브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등 새로운 마케터의 역량을 요구받고 있다고 하는데요. 
CMS 2022에서 "마케터는 왜 엔터테이너가 되어야 하는가?"라는 주제로 GS리테일 이정표 마케팅 실장의 강연을 선보입니다. 100만 구독자 브랜드 채널을 만들기까지의 비하인드 스토리와 인사이트를 CMS 2022에서 받아가세요! 
이정표 실장_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