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Marketing

지난해 전세계인의 틱톡 시청 시간이 약 22조6000억분이라고 하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넷플릭스의 3배에 달하는 긴 시간을 '숏폼'을 보는데 쓰고 있다는 데에서는 숏폼 콘텐츠의 영향력은 분명합니다.

 

매일 접하는 이 숏폼 콘텐츠 트렌드를 만든 것은 틱톡(Tiktok)입니다.

사람들이 더 많은 시간을 플랫폼에서 보내면서 숏폼 콘텐츠 마케팅 시장도 경쟁이 치열해졌습니다. 사용자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해서 콘텐츠는 점점 더 특별해져야 하고, 새로워야 하는데 여기서 마케터의 고민이 깊어지게 됩니다.

 

어떤 해시태그와 챌린지로 사용자들을 인게이지시킬 수 있을지, 숏폼을 어떻게 활용해야 사람들이 우리 브랜드로 ‘제대로 놀 수’ 있을지 말이죠.

틱톡 현대자동차
틱톡 만타

얼마 전 현대자동차가 틱톡을 통해 BTS와 함께 진행한 ‘탄소 중립’ 캠페인은 조회수가 무려 58억 건, 유저 참여만 140만 건이었다고 합니다. BTS가 직접 제스처를 활용한 댄스를 선보이고 다른 유명 인플루언서까지 동참하면서 이뤄낸 결과라고 하는데, 이 캠페인 이후 현대자동차의 틱톡 계정 팔로워수가 2배로 늘었다고 하니 BTS 효과를 제외하고서도 대단한 사례였죠.

유명한 셀럽을 쓸 수 없는 경우는 어떨까요? 리디의 글로벌 웹툰 구독서비스 ‘만타코믹스’에서는 대표작인 <상수리 나무 아래>를 미국 독자들에게 알리기 위해 남자 주인공 캐릭터의 필터를 활용했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산업과 브랜드의 특성에 맞는 숏폼 콘텐츠 전략이 있어야 더욱 효과가 있겠죠.

 

CMS 2022에서는 숏폼 콘텐츠의 리더, 틱톡의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만나봅니다. 8월 23-24일 양일 간 숏폼 콘텐츠의 트렌드부터 각 산업별 활용 전략까지 틱톡 세션에 함께 해 보세요!

틱톡이 일으킨 숏폼 콘텐츠 마케팅의 대변화 | 8월 23일 Keynote

전 세계 10억명 이상의 틱톡 유저들은 콘텐츠 소비자이자 스스로 콘텐츠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터로 업계에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숏폼' 콘텐츠 열풍을 통해 틱톡이 일으킨 변화는 무엇이고, 숏폼을 통해 우리 브랜드의 가치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설윤환 틱톡코리아 글로벌 비즈니스 총괄이 마케터들에게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전합니다. 

세계 시장 & 한국 시장 확대를 위한 콘텐츠 전략과 실행 | 8월 24일 Workshop

1) 전세계가 틱톡 밈에 열광하는 이유 _ 김이라 틱톡코리아 브랜드 전략 리드

2) IP/콘텐츠 브랜드가 글로벌 무대를 장악하는 법 _ 김승준 틱톡코리아 미디어/콘텐츠 세일즈 헤드

3) Tech브랜드의 Technical한 글로벌 콘텐츠 전략 _ 박선미 틱톡코리아 글로벌 키 어카운트 리드

4) 크로스보더 패션 브랜드의 로컬 성공전략 _ 현지은 틱톡코리아 시니어 파트너십 매니저

 

이 밖에도 틱톡 체험존과 크리에이터를 위한 버스킹 무대, 다채로운 이벤트들이 CMS 2022 현장에서 펼쳐질 예정입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