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떻게 데이터 과학 기반의 마케팅이 HY (한국 야쿠르트) 프레딧 3배 성장에 기여했나
DMS2023에서 야쿠르트와 헬리코박터, 프로젝트, 윌 등의 제품으로 소비자에게 친숙한 기업인 hy(구 한국야쿠르트)가 자체 영업/배송 중심의 전통적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다각화하기 위해 자체 온라인 쇼핑몰인 프레딧(fredit)을 성장키는 과정에서 데이터 사이언스가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어떤 과정을 겪었으며 궁극적으로 어떤 성과를 얻게 되었는가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실제로 모바일 중심인 프레딧 쇼핑몰은 2022년 한해 사이 3배 가까운 실가동 회원 수 규모 증가라는 획기적인 성장을 이루었다.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 디지털 중심으로의 유통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오프라인 중심의 전통기업 hy의 하이브리드 채널 전략과 성과
- 디지털 채널, 데이터, 시스템과 데이터 과학의 시너지 – 혁신의 도구들과 조직내 수용 및 확산을 위한 전술적 조치들
- hy의 데이터 사이언스 – 전략적 인사이트, personalized on-site (상품 추천) 마케팅, 1:1 outbound 캠페인, 모니터링과 성과측정
- 시행착오들과 핵심 성공요소 – 사람, 지속 가능한 개선 그리고 실험
이중균
데이터 센터장 (이사) | hy (구 한국야쿠르트)
이중균 데이터센터장/이사는 hy의 데이터 사이언스, 마켓리서치, 데이터와 머신러닝 기반 디지털 마케팅 타깃 캠페인 등을 수행하는 데이터센터 조직을 이끌고 있다.
유플러스를 거쳐 hy에서 까지 장기간 고객 데이터 분석과 CRM 캠페인 운영 등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를 축적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