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 뛰어난 아웃바운드 마케팅의 방법이 있을까 : AI기반 자동화 마케팅 플랫폼(AIMs)의 레슨
‘AI가 마케팅을 대신 하는 세상'은 최근의 AI 기술 수준으로 보면 이미 충분히 가능할 것 같지만, 실제 기업이 활용하기에는 그리 호락호락하지 않은 과제이다. 기업 내 존재하는 수많은 AI/ML 모델들과 이를 둘러싼 규제들, 기업 내부 마케팅 조직의 니즈를 모두 충족하는 AI 기반의 비즈니스 환경을 만든다는 것은 수고로운 작업이다.
2023년 1월 AIMs(AI Marketing System)을 론칭한 KB국민카드는 AI를 활용한 고객 마케팅을 시작했다. 고객의 선호를 반영한 개인화 메시지 생성, 실시간 고객 행동을 감지하여 그에 맞는 마케팅을 진행하는 Real-Time Prediction 캠페인 및 정해진 주기에 따라 실행되는 마케팅 자동화 환경 등 본 세션에서는 KB국민카드가 AI 마케팅 자동화 플랫폼을 구축, 장착하기까지의 고민과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한다.
이승현
선임차장 | KB국민카드
이승현 선임차장은 SAS, Microsoft 등의 외국계 기업에서 데이터 기반의 다양한 비즈니스 도구를 국내에 소개하고, 도입하는 작업을 진행해 왔다.
2018년부터는 KB국민카드에서 데이터 거버넌스 체계 도입, 통합 시각화 플랫폼 구축 등의 사업을 통해 현업 사용자들에게 기업의 데이터를 더욱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프로젝트들을 수행했다.
최근에는 AIMs(AI Marketing System) 구축 사업을 통해 인공지능 기술의 금융 마케팅 비즈니스 적용 사례를 만들고 이를 확장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