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성산 디지털 마케팅 서밋

데이터로 살펴본 새로운 소비권력, 리본 (Re-born) 세대

우리는 MZ세대, 나아가 알파 세대에 이르기까지 신인류 탐구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쏟고 있다. 하지만 정작 집중해야 할 조용하지만 돈 많고, 시간 많은 요즘 어르신인 이른바 '리본(Re-born) 세대'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한다. 다양한 사례와 데이터를 통해 이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살펴보고, 과거의 시니어와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자. 나아가 이를 바탕으로 리본 세대의 마음을 사로잡아보자.

DMS 2023 Take Away

  1. Rick and Large, 70년생이 온다
  2. 기존 시니어와는 다른 리본 세대의 특징
  3. 데이터로 살펴본 리본 세대의 Social Media
  4. 리본 세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

 

노성산

 이사 | 샌드박스네트워크

노성산 이사는 콘텐츠와 데이터 기술의 융합을 통해 인사이트와 트렌드를 발굴하는 전문가다. 한국오라클을 거쳐 유튜브 크리에이터 활동을 계기로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발을 들였다. 샌드박스네트워크에서는 데이터 솔루션 개발 및 크리에이터 경험을 총괄했으며, 작년에는 한국 유튜브 빅데이터 솔루션인 MIP를 개발했다.

저서로는 <뉴미디어 트렌드 2023>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