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이터로 살펴본 새로운 소비권력, 리본 (Re-born) 세대
우리는 MZ세대, 나아가 알파 세대에 이르기까지 신인류 탐구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쏟고 있다. 하지만 정작 집중해야 할 조용하지만 돈 많고, 시간 많은 요즘 어르신인 이른바 '리본(Re-born) 세대'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한다. 다양한 사례와 데이터를 통해 이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살펴보고, 과거의 시니어와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자. 나아가 이를 바탕으로 리본 세대의 마음을 사로잡아보자.
DMS 2023 Take Away
- Rick and Large, 70년생이 온다
- 기존 시니어와는 다른 리본 세대의 특징
- 데이터로 살펴본 리본 세대의 Social Media
- 리본 세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
노성산
이사 | 샌드박스네트워크
노성산 이사는 콘텐츠와 데이터 기술의 융합을 통해 인사이트와 트렌드를 발굴하는 전문가다. 한국오라클을 거쳐 유튜브 크리에이터 활동을 계기로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발을 들였다. 샌드박스네트워크에서는 데이터 솔루션 개발 및 크리에이터 경험을 총괄했으며, 작년에는 한국 유튜브 빅데이터 솔루션인 MIP를 개발했다.
저서로는 <뉴미디어 트렌드 2023>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