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고를 넘어: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으로 찾는 새로운 기회

강연 요약

2016년, 알파고가 세계 최정상급 바둑 챔피언을 이긴 순간은 인공지능 시대의 새로운 시작을 알렸다. 하지만 이 혁신을 가능하게 만든 진짜 원동력은 무엇이었을까?

정답은 데이터다.

이 강연에서는 AI가 의미 있는 ‘아하 모먼트’(Aha Moment)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단순한 알고리즘이 아니라, 양질의 데이터와 그 구조가 필수적이라는 점을 살펴본다. 많은 기업이 AI에 대한 기대감을 갖고 있지만, 데이터 문제로 인해 그 잠재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번 강연에서는 AI를 단순한 개념이 아닌 현실적인 비즈니스 성과로 연결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올바른 데이터 전략을 갖춘다면, AI는 혁신을 촉진하고 기업의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

Tariq Ur Rahman, Data Lead | Monks APAC

Speaker Bio

데이터 분석 분야에서 18년 이상의 경험을 가진 전문가인 타리크는 호주의 대표 기업인 울워스(Woolworths), 캔바(Canva), 옵터스(Optus)뿐만 아니라 삼성, LG, 우버(Uber)와 같은 글로벌 기업에서 비즈니스 성장을 이끌어왔다.

그는 데이터 및 AI 전략, 예측 분석, 개인화(Personalization) 분야에서 뛰어난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복잡한 데이터 솔루션과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효과적으로 연결하는 능력으로 잘 알려져 있다. 또한 데이터를 실질적인 실행 전략으로 변환하고, 주요 의사결정권자들이 보다 정확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해왔다.